본문 바로가기
초보엄마의 육아정보공유

[임신기록_36주] 가습기 준비. 가습기 종류 별 장단점

by 다람케잇 2022. 11. 23.
반응형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의 온. 습도 유지는 아주 중요한데요,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가습기를 미리 준비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이며 적정 습도는 60%입니다. 하지만 보통 난방으로 인해 실내 온도가 좀 더 높게 유지가 되기 때문에 (23~24도) 적정 습도는 40~60%가 되겠습니다. 가습기 종류에 따라 작동 방식이 다른데 초음파식, 가열식, 자연 기화식 3가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음파식 가습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가습기로써 하얀 연기를 뿜어내는 가습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른 타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로 차량용, 휴대용, 사무실 자리에 두는 가습기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내부의 진동자를 이용하여 물방울을 작게 쪼개서 연무 형태로 분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많은 양의 물방울을 분사시키다 보니 가습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의 가장 큰 단점은 세균과 이물질입니다. 통 내부에 있는 물을 분사하기 때문에 통 내부가 오염되어 있으면 세균과 이물질을 함께 분사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기청정기 옆에 초음파형 가습기를 켜놓을 경우 공기청정기는 이를 미세 먼지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물에 포함된 석회 성분으로 인해 가습기 내무 진동자에 석회질이 낄 수도 있고, 물 분자에 석회가 포함되어 분사되기 때문에 주변 가전기기에 하얀 가루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석회질 등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매일 세척하고 말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물통 안에 있는 통은 남겨두었다가 재사용하지 말고 물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가열식 가습기

물을 끓여서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의 가습기 입니다. 건조한 실내에서 주전자에 물을 넣고 끓여 발생하는 수증기로 습도를 조절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가습과 동시에 난방효과도 있는 가습 방식입니다. 물을 뜨겁게 끓여서 사용하기 때문에 물속에 있는 세균, 이물질 등의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계속해서 물을 끓여야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다른 가습기 방식보다 많고, 끓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3. 자연기화식 가습기

초음파식과 가열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가습기 방식으로써, 물기가 증발하면서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의 가습기입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가장 안전한 가습기라고 할 수 있으며 건조할 때 빨래를 실내에 널어두고 그 빨래에서 건조될 때 나오는 수증기로 가습 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초음파식과 가열식에서 발생하는 하얀 연기의 증기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필터와 디스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초음파 가습기의 단점인 세균 문제가 없고, 열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과 비싼 전기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연 기화식의 경우 설정한 적정 습도가 되면 수증기 발생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과습 해지지 않습니다. 또한 한 위치에만 연무가 나오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연무 방향 (바닥) 이 젖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필터를 구매하여 교체해야 하거나 디스크 필터를 분리해서 세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